본문 바로가기
OutDoor/Info.

어떤 백패킹 텐트를 사야할까?

by 까칠한기리 2020. 8. 29.

 백패킹을 준비할 때 어떤 장비를 가장 먼저 보는가? 대부분 텐트부터 찾아볼 것이다. 이처럼 텐트는 캠퍼들의 가장 큰 관심사이며 좋은 텐트를 같은 것이 캠퍼들의 목표다고 할 수 있다. 텐트는 금액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무게와 사용할 계절, 소재 등 여러 가지 조건을 따지고 사야 하는 중요 장비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텐트를 구입할 때 어느 부분을 봐야 할까? 이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누구랑 텐트를 사용할 것인가?

 텐트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점이 바로 수용 인원을 정하는 것이다. 수용 인원에 따라 텐트의 크기와 무게가 달라지기 때문에 잘 생각해봐야 한다. 보통은 혼자 텐트를 사용할 때는 2인용 텐트를 사용하고 커플이 사용하면 3인용 텐트를 사용한다.

 사용 인원보다 큰 텐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원수 맞게 사용할 경우 쾌적한 취침을 하기 힘든 경우가 많으며 다른 장비, 특히 백패킹 배낭을 텐트 내분에 보관하기 위해 여유 공간이 있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텐트 사용 계절을 생각해보자

 텐트의 사용 목적은 외부 환경으로부터 캠퍼를 보호하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계절에 따라 텐트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주로 3 계절 텐트와 4계절 텐트로 나누어진다. 3 계절 텐트는 봄, 여름, 가을에 사용하기 위한 텐트로 메쉬가 많고 상대적으로 플라이와 폴대가 얇고 가볍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폭우와 적은 양의 눈은 충분히 버틸 수 있지만 거친 환경에서는 사용하기 부담스러운 텐트이다. 4계절 텐트는 겨울까지도 쓸 수 있는 텐트로 메쉬의 양은 현저히 줄어드며 폴대랑 플라이가 튼튼하다. 거친 환경에서도 잘 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그만큼 무게가 무겁다. 이렇게 두 텐트의 특징이 너무나 확실하기 때문에 보통 백패커들은 텐트를 두 개 이상 가지고 있다.

 

어떤 형태의 텐트를 사용할 것인가? 

 백패킹 텐트의 형태는 보통 3가지로 나누어진다. 돔형, 터널형, 쉘터형 텐트로 나누어진다.

 돔형 텐트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바람과 눈에 강한 형태로 텐트 내부는 천장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아늑한 편이다. 터널형 텐트는 애벌레를 닮은 텐트로 전실이 길게 있기 때문에 활용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쉘터형 텐트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이너텐트나 폴대를 없앤 모델들이 많다. 



 이렇게 백패킹 텐트 구입할 때 생각해봐야 하는 부분을 알아보았다. 텐트는 캠퍼들의 개성을 여과 없이 나타나는 장비이다. 

그러니 남들의 이야기만 듣고 장비를 구입하는 것보단 추천을 받더라도 직접 조사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성능에 대해서는 요즘 텐트들은 극한 상황만 아니면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

댓글